슬기로운 결혼생활/임신&출산

생리전? 임신초기? 임신초기 대표적인 다섯가지 증상

초짜랑랑이 2020. 5. 20. 11:26

생리전 호르몬의 변화를 크게 느끼시는 분이라면, 임신 초기 증상과 생리전 증상이 매우 헷갈릴 수 있습니다.

우선 임신 초기 대표적인 다섯가지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생리를 하지 않는다.

생리 주기가 규칙적인 분들이라면 생리가 늦어지면 의심해 볼 수 있지만, 불규칙적이지 않은 분들이라면 생리 주기만으로 임신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평소에 생리주기를 체크해주는 어플이나 캘린더를 사용하며 자신의 평균 생리 주기를 알아두고 예정일보다 일주일 이상 하지 않는 경우 임신 테스트기를 해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흔히 임신을 떠오르면 입덧이 가장 먼저 생각나는데요, 하지만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헛구역질을 하는 입덧 뿐만 아니라 체한 기분이 지속되고 속이 더부룩한 것도 입덧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헛구역질을 하는 입덧은 임신 5주차 이후에 주로 나타나므로 초기엔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몸에 열이 오르고 감기몸살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임신 12주~15주까지는 태반이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엄마의 체온이 상승하는 고온기가 지속됩니다. 이 때 몸이 피곤하고 나른하며 감기 몸살처럼 컨디션이 계속 좋지 않기 때문에, 단순 감기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 가능성이 보인다면 덜컥 감기약을 먹지 말고, 임신 테스트기를 해보거나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4. 현기증과 어지럼증이 있다.

혈압이 낮아지거나 자율신경의 변화로 앉았다 일어났을때 어지럼증이 발생하거나 이유모를 두통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평소보다 어지럼증이 심하고 두통이 지속된다면 임신 초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5. 변비 또는 설사를 한다.

임신 초기에는 아랫배가 당기듯이 아프기도 합니다. 자궁에 착상을 하며 나타나는 증상인데, 이 경우 자궁이 커지면서 장을 압박하여 가스가 차기도하고 변비 또는 설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배가 당기듯이 아픈 기분은 생리 전증상 또는 생리통 증상과 매우 유사합니다.

 

어찌보면 생리전 증상 또는 생리통과 유사하지 않나요?

경험해보니 생리전 증상보다 임신 초기 증상이 훨씬 피곤하고 강하게 오는 것 같습니다. 특히 잠이 쏟아진다면 꼭 의심해보세요! 참을 수 없을 만큼 피곤합니다. 임신기간을 계산하는 방법은 마지막 생리일을 기준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보통 이정도 초기 증상이 나타났다면 임신 5주차 정도 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때 산부인과에 가본다면 질 초음파를 통해 아기집 정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기간 계산하는 방법

예를들어) 임신을 가정했을때, 마지막 생리 시작일로부터 오늘날짜까지의 기간을 세어봄

마지막 생리시작일 2020.04.20

오늘 날짜 2020.05.20

--> 마지막 생리일로부터 5주가 지났으므로 임신 5주차 진단.